수면진정치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면진정치료

수면진정치료 | 충치치료 | 신경/금속관치료 | 예쁜앞니치료 | 공간유지장치 | 성장기 교정치료 | 예방치료 | 영유아 구강검진


수면진정요법(Sedation)


치과에 대해 심한 공포감이 있는 아이의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때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서 치료중 계속 긴장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적절한 협조가 이루어지지 못하여 좋은 진료를 받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또 옆에서 지켜보시는 보호자분의 스트레스도 크고, 그 정도가 너무 심하면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면진정요법이란 특별한 방법으로 아이의 공포심을 완화시켜주어서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또 차후에 받게될 치과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진정치료법 중에서도 수면치료법은 치과 진료대에 올라가기조차 거부하는 어린이에게 

수면을 유도하기 위해 수면진정효과를 가지는 약을 치료전에 복용한 후 웃음가스를 함께 써서 수면을 유도한 후에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충치가 많은 경우에 한두번의 내원만으로 전체치료를 마칠 수가 있기 때문에 아이의 정신적인 면과 시간적인 면 

모두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연령과 충치의 정도에 따라 다음 세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포크랄 & 유시락스

일반적으로 말하는 수면 진정 요법입니다. 대화가 통하지 않는 아주 어린아이의 경우에 사용합니다. 

진정효과가 있는 물약으로 수면을 유도하여 치과 치료를 합니다.
웃음가스와 병행해서 사용하면 진정효과가 더 뛰어납니다.

 

웃음가스 (N20 gas)

초등학교 연령에서 겁이 아주 많거나 불안해서 협조가 어려운 아이의 경우, 

또는 구역반사가 심해서 치과치료가 어려운 아이의 경우 아주 효과적입니다. 

기분을 좋게 만드는 웃음가스로, 코 마스크로 흡입합니다.

 

미다졸람 

진정효과가 매우 빠르며 짧은 시간 지속됩니다. 포크랄과 병행해서 사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합니다. 

단독사용시, 수면을 유도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긴장을 풀어주어 기분을 좋게 합니다. 

아이에 따라서 반응이 아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코로 투여하거나 엉덩이에 근육주사합니다.

 

진정요법 치료시 주의사항  

아이들의 정서를 보호하고 세심한 치료를 위해 해피키즈에서는 진정요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몇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주셔야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부모님께서는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복 유지
치료도중 발생하는 구토와 기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12시간 전에는 공복을 시켜주십시요. 

(우유를 포함한 모든 음식물을 피하시고, 아이가 정 못견뎌하면 물을 소량만 주십시요. 아이의 연령이 매우 어린 경우는 전날 저녁에 자기전에 간식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전신 건강
감기에 걸려서 코로 숨을 쉴 수 없는 경우, 전신에 열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연기하시고 다시 예약해 주십시요.


약속 시간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오전에 약속을 합니다. 대개 약효가 나타나기까지는 아이들마다 다르지만 1시간 정도 소요되므로 약속시간을 정확히 지켜주셔야 느긋하게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만일 아이가 복용중인 약이 있다면 반드시 미리 말씀해 주십시요.


귀가
치료후에는 아이가 어느정도 회복될때까지 회복실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시고 자가운전일 경우 아이를 돌볼 수 있는 다른 보호자를 대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 제한
귀가후에는 아이를 깨우려 하지 마시고 조용한 곳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고 아이가 저녁 취침에 이르기까지는 주의깊게 관찰해 주셔야 합니다.


치료후의 식사
아이가 충분히 회복된 후에는 순수한 물부터 섭취시키고 부드러운 유동식을 소량씩 섭취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체온 측정
치료후 처음 24시간동안은 체온이 약 38도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어린이용 해열제를 먹이십시요. 만일 3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되면 해피키즈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평  일  : 오전 9:30 ~ 오후 6:00
토요일 : 오전 9:30 ~ 오후 1:00
점심시간 : 오후 1:00 ~ 오후 2:30
매주 수요일 휴진

인천시 연수구 연수동 597-4 연수프라자 3층
Tel: 032-813-2207 | Fax: 032-815-2207
대표자 김은영 | 사업자번호 131-91-37304
Since 2006 © HappyKidsDent.co.kr All rights reserved.

찾아오시는길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